교육안내 > 레크리에이션 치료사






회차 과목
1 Orientation / 치료레크리에이션 기본개념
Brainstorming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역사, 인접개념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영역, 원리
2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실제 - 접근방법에 따른 프로그램
Brainstorming
치료레크리에이션 실천기술 - 아동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모델에 대한 이해
3 치료레크리에이션 과정
Brainstorming
치료레크리에이션 실천기술 - 노인
4 치료레크리에이션 문서작성법
Brainstorming
치료레크리에이션 실천기술 - 성인
5 자격 검정
Brainstorming
치료레크리에이션 실천기술 - 기타
전반적 프로그램 기획
*Brainstorming: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




교육명 치료레크리에이션 과 정 3급 자격과정
교육목표 치료레크리에이션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된 대상들에게 적절한 여가생활양식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부족한 기능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기법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한 다양한 실천 기법과 이론들을 익히도록 한다.
주교재 및 참고문헌 교 재 명 저 자 출 판 사 발행년도
치료레크리에이션
입문서
박재성, 황순우 외 제일출판사 2009

*10주 일정
- 1일 3시간 x 10회 = 30시간
단원목표 및 내용 강의내용
1회 이론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기본개념 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방향과 정체성
실기 도입 프로그램
2회 이론 치료레크리에이션 철학적 개관 정의, 목적, 대상, 기관 등 전반적인 개론
실기 주변 도구 활용 프로그램
3회 이론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가치와 활동영역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이해
실기 인간관계 프로그램
4회 이론 치료레크리에이션 인접개념 여가, 놀이, 레크리에이션의 이해
실기 여가 각성 프로그램
5회 이론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모델 다양한 서비스 모델 이해
실기 소그룹 프로그램
6회 이론 사정(Assessment)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정 방법
실기 포스트 게임
7회 이론 계획(Planning) 계획문서 작성과 활동분석 방법
실기 대그룹 프로그램
8회 이론 실행(Implementation) 다양한 실행기법과 적용
실기 인지기능 강화 프로그램
9회 이론 평가(Evaluation) 평가
실기 대그룹 프로그램
10회 이론 프로그램 디자인
실기 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