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 |
주요 직무내용 |
검정과목 |
1급 |
여가상담, 여가교육, 맞춤형 여가프로그램 디자인, 여가활동지도 |
여가학개론, 여가상담, 서비스모델, 여가활동 접근법, 프로그램 디자인, 대상별 여가활동 |
2급 |
여가프로그램 디자인, 여가활동지도 |
여가학개론, 서비스모델, 여가활동 접근법, 프로그램 디자인 |
등급 |
수준 |
자격활용현황 |
1급 |
전문가 수준의 지도자로, 여가활동의 필요성이 있는 자에게 전문적인 여가상담, 여가교육과 개인에게 맞는 여가를 디자인 해줄 수 있는 최상급의 수준 |
- 복지관,시설,관련 인적서비스 기관에 전문 진행자 및 슈퍼바이저 |
2급 |
준전문가 수준의 지도자로, 여가교육과 개별 여가활동 디자인 및 여가지도가 가능한 수준 |
- 복지관,시설,관련 인적서비스 기관에 전문 진행자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방법 |
검정과목 |
주요 내용 |
1급 |
필기 |
여가학개론 |
여가의 개념과 여가의 특징, 그리고 여가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여가상담 |
상담기법, 여가상담의 특징, 여가인식 프로그램 |
서비스 모델 |
여가교육모델과 그 외 서비스 모델 |
프로그램 디자인 |
과정(사정, 계획, 실행, 평가), CPP와 SPP 작성, 시스템 보고서 작성 |
여가활동 접근법 |
장애인, 청소년, 노인의 특성 및 문제 요인과 접근 방법 |
실기 |
대상별 여가활동 활용 |
대상에 따른 여가제약, 여가관심도, 여가역사 분석, 여가계획, 여가자원 개발, 의사소통 능력, 촉진기법 활용, 프로그램 지도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방법 |
검정과목 |
주요 내용 |
2급 |
필기 |
여가학개론 |
여가의 개념과 여가의 특징, 그리고 여가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모델 |
여가교육모델과 그 외 서비스 모델 |
프로그램 디자인 |
과정(사정, 계획, 실행, 평가), CPP와 SPP 작성, 시스템 보고서 작성 |
여가활동 접근법 |
장애인, 청소년, 노인의 특성 및 문제 요인과 접근 방법 |
회기 |
구 분 |
이 론 |
실 기 |
1회 |
제1장 여가에 대한 이해 |
1. 여가의 개념 |
여가각성 프로그램 : 여가빙고, 여가견장, 여가 시 |
2. 현대사회와 여가 |
2회 |
제2장 인간 발달과 여가 |
1. 아동기와 청소년기 |
영상 프로그램 : ‘행복’ : 과제 : 자신의 행복 찾기 |
2. 성인기와 노년기 |
3회 |
제3장 특수인구집단과 여가 |
1. 장애인과 여가 |
여가자원 프로그램 : 여가자원 조사, 나의 여가자원 |
2. 노인과 여가 |
4회 |
제4장 여가 교육 |
1. 여가 교육의 정의와 모델 |
의사소통 프로그램 : 자기주장기술, 경청, 반응 기술 |
5회 |
2. 여가 교육의 서비스 영역 |
관계형성 프로그램 : 집단 활동, 비언어적 활동 |
3. 여가 교육의 효과와 역할 |
6회 |
제5장 여가 상담과 사정 |
1. 여가 교육과 상담 |
자기표현 프로그램 : 자기노출 프로그램 등 |
7회 |
2. 사정 내용 |
사정 도구 활용 프로그램 |
8회 |
제6장 여가교육지도자론 |
1. 지도자 전문성 개발 |
여가활동 지도 : 신체적 여가활동 |
9회 |
2. 활동지도 방법 |
여가활동 지도 : 인지, 정서적 여가활동 |
10회 |
3. 여가교육의 실제 |
여가활동 지도 : 사회적 여가활동 |
|